최근에 진행하신 2021년 1월 1일 신제품 뉴스 생방송에서 제룡님은 "과거의 코팅 제품들은 지금의 스페셜 코팅과 달리, 특정 컬러만 코팅하는 것이 아닌 모든 컬러의 파츠에 코팅이 적용됐다. 그리고 심지어 프레임도 코팅되어 있었다. (중략) 옛날에는 코팅이 되었다면 이런게 기본이었다."라고 언급하셨습니다.
생방송 내용을 짧게 줄여서 작성했는데, 여러번 반복에서 내용을 들으면서 축약한 것이니 오류는 없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1월 1일자 생방송 40분부터 45분 정도 사이에서 이 내용을 언급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는 오류가 있습니다.
● 과거 코팅 한정판들은 내부 프레임도 코팅되어 있었다.
- 일부 소수의 코팅 한정판에 내부 프레임에도 코팅이 적용되었지만, 대다수의 코팅 한정판에서는 내부 프레임의 코팅은 없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 건담 20주년으로 한정 판매된 MG 코팅 버전 제품들은 외장 파츠에 코팅이 적용되었지만, 프레임은 메탈릭, 메탈릭 펄 사출이거나 약간의 사출색 변경 정도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비록 일반판이지만 2000년대 초반에 발매된 MG 갓 건담과 마스터 건담의 하이퍼 모드도 외장은 골드 코팅이 적용되었지만, 내부 프레임은 황색(또는 골드 컬러)로만 변경되었을 뿐 코팅은 아니었습니다. 이후 발매된 코팅 한정판들 대다수가 이런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한정판이 내부 프레임에 코팅이 적용되었을까 찾아보니, 제가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명 D사이트를 참고했습니다.)
· 반다이 뮤지엄 한정 MG 건담 Ver.1.5 코팅 버전
· 아시아 한정 MG 건담 시작 3호기 스테이멘 코팅 버전
· ClubMG 한정 MG 건담 Ver.2.0 퓨어 골드 멕기 Ver.
HG도 일부 존재하는데, 본문에서는 MG만 언급했습니다. 과거 HG 코팅 한정판은 사실 프레임이라고 불릴만한게 거의 없고, 관절 부분에 적용된 사례가 많습니다. 이런 사례도 포함하면 MG보다는 HG가 더 많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충 몇개만 적자면 HGUC 기동전사 Z 건담 멕기 버전 세트, HG Ver.G30th 프리미엄 골드과 엑스트라 피니시 등) 또, GBWC나 이와 비슷한 과거 행사에서 금상, 은상, 동상 수상자에 지급된 코팅 한정판, 캠페인 경품 등도 있습니다.
저도 지금처럼 말은 티타늄 피니시(가장 심각한게 MG FAZZ 버카 티피), 스페셜 코팅 등 화려한 네이밍을 붙이면서 실상은 일부 런너 또는 파츠에만 코팅이 적용된 것은 상당히 아쉽고, 반다이의 상술이 매우 지나치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거 코팅 한정판들이 요즘 말로 풀 컬러 코팅되어 있는 제품들은 상당수 존재하지만, 내부 프레임도 코팅되어 있는 제품은 소수에 그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